fbpx
TIDE Institute | [TIDE #10] 똑똑, 뜨거운 지구
1990
post-template-default,single,single-post,postid-1990,single-format-standard,ajax_fade,page_not_loaded,,qode_grid_1300,footer_responsive_adv,qode-content-sidebar-responsive,qode-theme-ver-10.0,wpb-js-composer js-comp-ver-4.12,vc_responsive
 

[TIDE #10] 똑똑, 뜨거운 지구

[TIDE #10] 똑똑, 뜨거운 지구

 

타이드인스티튜트 10월호 소식입니다.
메일이 잘 안 보이시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 똑똑, 타이드가 주목한 이슈 
 
#우리 툰공주, 화났어요!?😡지구가 화가 난 것일까요? 인류는 역사상가장 더운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자연재해가 화난 지구때문이라며 사람들도 화를 내면서 시위가 한창입니다. 이를 대표하는 인물이 바로 툰공주 입니다.(그레타 툰베리😡😡) 환경파괴를 지켜만 보는 세계 정상들을 향해 일침을 가했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며 쓰레기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기온이 1.5도 이상 상승이 된다면 재앙이라 말할 수 있는데, 이 소녀의 외침만큼, 지구의 외침을 외면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봅니다.똑똑.
📍 Insight 요약 
1. NO, PLASTIC!❌ 
2. 원자력은 기후변화보다 낫다?!😨
 
Insight #1_Life without plastic. 
지금 글 쓰고 있는 이 키보드도 플라스틱… 플라스틱은 거의 필수재라 할 수 있는데요, 플라스틱은 만드는 과정부터 폐기되기까지 전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사용을 줄여 환경을 지키려는 노력들을 소개합니다. 똑똑.
 
Case A. 아쿠아맨 껍질로 만드는 플라스틱, ‘바이오플라스틱’
첫 번째 주자는 2019 다이슨 상(The james dyson award)에 빛나는 MarinaTex입니다. 생선의 각종 껍질로 만든 바이오플라스틱으로 플라스틱 필름 대신 사용할 수 있어 베이커리 백 및 샌드위치 팩의 플라스틱 포장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5천만 톤의 폐기물이 줄어드는 소리 들리시나요? 👂
 
Case B. 즉석에서 만드는 컵과 오렌지 주스 🍊
필더필(Feel the peel)은 3D 프린터와 주스 메이커가 장착된 주스 바(Bar)입니다. 🍊오렌지 껍질로 만들어진 필라멘트는 🍹쥬스컵으로 활용됩니다. 아직은 시험단계이지만, 그 자리에서 주스와 컵을 만드는 필환경 필더필, 더욱 기대가 됩니다.
 
Insight #2_원자력을 지지합니다! (feat. 인사이드 빌 게이츠) 
과학자들은 탄소가 조금이라도 배출되면 지구의 온도는 계속 상승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탄소를 만들지 않는 청정에너지가 있을까요? 필자가 빠져버린 넷플릭스 다큐시리즈 중 인사이드 빌 게이츠 3화에서, 빌 게이츠의 원자력 도전기를 담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의 행보는 환경오염을 위한 대체에너지는 원자력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주변국의 사건 사고로 인해 원자력의 시선이 더욱 안 좋은 이 시점에서, 빌 게이츠의 주장이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 원자력에 대한 오해1.
원자력의 방사능 vs. 석탄의 미세먼지
통계치로만 보면, 원자력보다 화석연료로 인한 죽음이 더 많습니다. 화석연료는 온실가스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의 원인이기도 하여 우리나라 인구 100만 명당 400명이 미세먼지로 조기 사망하고 있습니다. 초미세먼지는 매년 계속되고 있습니다. ‘원자력’ 이란 단어만 들어도 무서움과 공포의 원전 사고가 떠오르곤 합니다. 그 위험성은 과거의 문제이며 신기술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한다고 빌 게이츠와 과학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 원자력에 대한 오해2.
원자력은 폐기물처리가 안된다?
빌 & 멀린다 게이츠 재단이 투자한 ‘테라파워’는 이동파원자 (Traveling Wave Reactor)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원자로는 기존 원자로에서 배출된 방사성 핵폐기물을 방사성 폐기물로 연료화할 수 있으며 폐기물이 거의 남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800년 넘게 쓸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로 탄소 제로의 방법은 원자력이라 말하는 빌게이츠와 과학자.
 
이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떠하신가요?
💬우리는 사회이슈에 대해 관찰하고 해결책에 대해 생각합니다.

🔴 똑똑, 타이드소식 💌
3rd Dream share MEDICAL HACKATHON
 
울산대병원에서 열리는 1박2일간의 창업대전 메디컬 해커톤. 헬스케어를 주제로 바이오 · 헬스 · 메디컬분야에 관심있는 (예비)창업자, 의료인, 의료기관 종사자 및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11월11일까지!! 많은 참여바랍니다 .
 
쓰레기 탐구 생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팹랩제주가 공동 운영하는 업사이클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쓰레기를 업사이클링할 수 있는 하나의 재료, 소재로서 탐구하고 그 결과를 아카이빙 하는 과정입니다. 플라스틱. 비닐 등의 쓰레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여 가치 있는 제품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함께 할 분들을 찾습니다.
 
Future Thinking
 
‘Future Thinking’은 SF영화나 소설 등 기술이 바꿀 미래사회의 모습을 상상한 매체를 보고 기술과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네트워킹 프로그램입니다. 매월 새로운 주제를 선정하며, 신청하시면 미리 읽어볼 거리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함께 기술이 바꿀 미래에 대해 상상하며 이야기 나눠보아요.
11월에는 축산혁명과 미래의 식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레이저커터 워크샵
 
팹랩서울에서 레이저커터로 카드보드를 잘라 받침대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상상하는 그대로 만들 수 있도록 팹랩서울 매니저님이 일러스트 기초, 레이저 커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1/11까지 모집하여 워크샵은 11/12 진행합니다. 워크샵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참여하고 싶은 분은 아래 버튼을 눌려 주세요 🙂
많은 참여바랍니다.
K-LAB 랩매니저 양성과정
 
K-LAB에 미얀마 매니저를 양성하기 위한 랩매니저 양성과정을 6월 14일에 시작하여 10월 5일자로 마지막 과정까지 총 6명 전원이 수료하였습니다. 매주 과목별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새로운 제작 방법을 교류하였습니다
우수 연수생 Pyae Phyo Paing은 한국으로 매니저 연수를 한 달간 가게 됩니다. 연수생들의 소개 및 블로그는 K-LAB Myanmar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키르키스스탄 최초의 메이커스페이스
 
팹랩-비슈케크 개소하였습니다. 팹랩비슈케크는 수도 베슈케크에 위치, 올해로 65년 전통을 가진 키르키스스탄 최고의 국립 기술대학교(Kygryz State Technical University)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KOICA의 지원으로 설립되었습니다. KOICA 민관협력사업을 통해 서울국제친선협회(SIFO)와 타이드인스티튜트가 공동 수행하며 3년간 지원될 예정입니다.
 

 

타이드인스티튜트는 창업가, 메이커, 혁신가를 발굴·육성하는 교육 플랫폼입니다. “혁신적인 교육으로 스스로 선도하는 미래를 만든다”라는 타이드인스티튜트의 미션에 공감하신다면, 작은 관심과 후원으로 동참해주세요!
 
※ 타이드인스티튜트는 지정기부금 대상 단체입니다. 
기부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002 똑똑, 이번 매거진 어땠나요? 
 
 아직 구독하지 않았다면 
똑똑, 미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당신의 마음, 생각의 문을 노크합니다. 
(사)타이드인스티튜트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59, (장사동 116-4) 세운상가 510 |02-2268-2011
admin@tideinstitute.org 수신거부 Unsubscribe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