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TIDE Institute | [TIDE #11] 첨단기술과 만난 FOOD
2026
post-template-default,single,single-post,postid-2026,single-format-standard,ajax_fade,page_not_loaded,,qode_grid_1300,footer_responsive_adv,qode-content-sidebar-responsive,qode-theme-ver-10.0,wpb-js-composer js-comp-ver-4.12,vc_responsive
 

[TIDE #11] 첨단기술과 만난 FOOD

[TIDE #11] 첨단기술과 만난 FOOD

 

 

타이드인스티튜트 11월호 소식입니다.
메일이 잘 안 보이시면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 똑똑, 타이드가 주목한 이슈 

#우리가 어떤 민족 입니까?

대한민국 국민 똑똑이는 생각합니다. 예로부터 식문화 강대국인 우리나라는 겨울에도 수박을 먹고, 사시사철 귤박스를 끼고 살아야 했다고. 언제부터 계절과일의 인식이 없어진 것은 비닐하우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식량의 기술은 비닐하우스(Greenhouse)이외에도 소작농, 화전 등 기술의 변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가장 중요한 것이니까요.)
오늘은 식량 기술 트렌드를 찾아봅니다. 똑똑
Insignt # 1_농업을 재창조하다

미 캘리포니아에는 농업의 재배 전 과정을 자동화한 수경 농장이 개발됐다고 합니다. Iron Ox는 실내공간에서 움직이는 자율로봇이 유기농 채소를 직접 재배합니다. 로봇 재배의 장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물과 비료의 양을 정확하게 투입하는 점! 그래서 농업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였을 뿐 아니라, 일정한 맛과 수확량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식량 수송비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Insight # 2_너는 키우니? 우리는 만든다! 

아마 앞선 똑똑한 소식을 통해도 전해드린 것 같이, 배양육 부분의 식량 기술 역시 급진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비욘드미트 와 임파서블푸드가 대표 주자인데요(관련기사), 두 업체 모두 고기의 식감과 맛을 모두 살려 호평을 받았죠? 이번엔 인공계란까지 등장했습니다. 저스트에그는 녹두와 강황을 이용하여 계란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항생제와 호르몬제로 꺼려하던 계란보다 위생적이며, 콜레스테롤이 없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더 읽은거리
똑똑 11월 호는 타이드인스티튜트 *퓨쳐씽킹 살롱에서 토의한 내용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2월 퓨쳐 씽킹 살롱은 ‘주거의 미래’로 진행 예정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타이드인스티튜트 페이스북 소식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Future Thinking(퓨쳐씽킹)은 기술이 바꿀 미래를 상상해보는 시간 입니다. 
매 월, 삶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고 미래를 상상하며 예상되는 문제를 정의. 해결 가능한 미래 기술에 대해 논의하는 Private Discussion 살롱 프로그램 으로 진행됩니다. 

🔴 똑똑, 타이드소식 💌
일상생활 소품 만들기 워크숍

팹랩서울에서 CNC전문 업체인 미르호와 3D설계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인 오토데스크가 만나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Fusion360 CAM기능은 물론 4축 CNC로 가공도 가능합니다. 12월 3일 단 3시간만 진행되므로 많은 신청해주세요! 무료교육이며 선착순으로 모집하오니 빠른 신청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참여하고 싶은 분은 아래 버튼을 눌려 주세요 🙂
 

바이오랩서울 X 마이셀

공공생물학 실험실 ‘바이오랩서울’과현대자동차 사내스타트업 출신 ‘마이셀’ 이 만났다! 지금까지 진행된 마이셀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신재생 가죽 분야가 당면한 과제와미래 친환경 가죽 소재의 비전에 대해 들어보고자 합니다. 친환경 소재를 주제로 미래 바이오 분야의 발전 방향성을 함께 모색하고, 연구 개발할 수 있는 네트워킹 시간이 될 것입니다. 
SU Salon ‘합성생물학’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인공생명체를 만드는 합성생물학. 아직은 먼 세상 이야기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우리도 모르는 사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올해 iGEM (국제 합성생물학 대회)에 참여했던 고려대 팀을 초청하여 합성생물학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세미나를 마련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12월 5일, 팹랩에서 만나요.
Future Thinking  ‘주거의 미래’
 
15년 뒤 미래의 주거는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에는 과연 노숙자가 사라지고 모두가 안전한 공간에서 살아가게 될까요? 본 프로그램에서는 우리가 사는 공간에 대하여 현재의 문제를 공감하고, 함께 미래를 상상하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미래의 주거에 대해 같이 생각해보아요.

찾아가는 메이커교육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가는 메이커교육이 진행됩니다. 지난해에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서산간 지역에 팹트럭을 가지고 방문하여 교육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더 많은 가치들을 퍼뜨리기 위하여,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찾아가 교육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장비만을 체험하는 교육이 아닌, 디자인씽킹이 접목되어 해결하고자하는 문제를 직접 정의하고 이를 디지털 디자인, 디지털 제조로 해결해나가는 과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울산 메디컬해커톤

첨단 의료산업 육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울산시의 후원으로 울산대병원에서 무박 2일간의 메디컬해커톤이 진행되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신청해 최종 선발된 13개팀이 사업화 전문가 및 의사 멘토들과 1:1멘토링을 받으며 아이템을 구체화 시키고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울산 메디컬해커톤, 시상팀이 궁금하신가요?

팹랩 비슈케크에서 온 소식 💌

첫번째, 팹랩비슈케크에서 처음으로 11월 한달 간 KSTU의 우수한 22명의 학생들과 디지털제조장비 활용교육을 진행합니다. 이후 메이커 동아리로서 활약하는 모습도 기대해주세요!
두번째,  8월부터 4개월간 KSTU 교수 6명과 진행된 교수연수가 11/26에 마무리됩니다. 장비를 활용하여 마이크로 수력발전장치, 자동 요람, 워킹로봇을 제작하여 진정한 메이커로 도약한 교수님들께 박수 부탁드립니다!

2019 K-LAB 메이커페어

미얀마의 메이킹 문화를 확산하고 네트워킹을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2019 K-AB 메이커페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해의 부제는 “미얀마의 메이커들”을 주제로 학생들부터 일반인까지, IOT, 드론, 로봇, 공예, 아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의 전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시와 더불어 SSC 세미나, 로봇경연대회, 왁스공예 등 다양한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K-LAB Myanmar 페이스북을 통하여 전시자들을 미리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타이드인스티튜트는 창업가, 메이커, 혁신가를 발굴·육성하는 교육 플랫폼입니다. 

“혁신적인 교육으로 스스로 선도하는 미래를 만든다”라는 타이드인스티튜트의 미션에 공감하신다면, 작은 관심과 후원으로 동참해주세요!

 

※ 타이드인스티튜트는 지정기부금 대상 단체입니다. 
기부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003 똑똑, 이번 매거진 어땠나요? 
 아직 구독하지 않았다면 
똑똑, 미래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당신의 마음, 생각의 문을 노크합니다. 
(사)타이드인스티튜트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 159, (장사동 116-4) 세운상가 510 |02-2268-2011
admin@tideinstitute.org 수신거부 Unsubscribe

 

No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